흔히 투자를 떠올린다면 먼저 종목을 고르고 타이밍을 고민하는 것을 생각하기 쉽지만 그보다 먼저 해야 할 것은 자산 배분 전략을 세우고 포트폴리오를 짜는 것입니다. 연기금같이 큰 자산을 운용하는 곳에서만 필요한 것이 아닌 개인도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선 자산 배분 전략을 고민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자산 배분 전략의 기초에 대해 알아봅시다.
자산 배분의 뜻과 전략의 종류
자산 배분은 주식, 채권, 부동산, 금, 암호화폐, 현금 등 다양한 자산에 자금을 분산 투자하는 전략을 말합니다. 다양한 자산의 특성을 이해하고 활용하여 집중투자에 비해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수익을 얻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산 배분 전략의 종류는 크게 정적 자산 배분과 동적 자산 배분이 있습니다. 정적 자산 배분은 자산 군의 비율을 고정하고 유지하는 방식입니다. 동적 자산 배분은 시장 상황과 개인의 목표에 따라 자산의 투자 비중을 적극적으로 변경하는 것입니다.
자산 배분의 중요성과 주의점
자산 배분이 중요한 이유는 리스크 관리에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모든 자산이 동시에 상승하거나 하락하는 것은 흔한 일이 아닙니다. 한 자산 군의 수익률이 부진할 때 다른 자산 군이 상승하여 전체 포트폴리오의 변동성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마음 편한 투자가 가능합니다. 자산 배분 시 주의할 점은 포트폴리오 조정을 지나치게 조정하지 않아야 합니다. 단기적인 성과에만 의존하여 전략과 비율을 자주 조정한다면 불필요한 거래 비용이 발생하고 비합리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자산 배분 전략의 예시
개인이 쉽게 운용할 수 있고 잘 알려져 있는 자산 배분 전략 4가지를 소개합니다.
- 60/40 포트폴리오 : 주식 60%, 채권 40%
- 3 펀드 포트폴리오 : 미국주식 40%, 미국외주식 20%, 미국채권 20%
- 데이비드 스웬슨 포트폴리오 : 미국주식 30%, 선진국주식 15%, 신흥국주식 10%, 미국리츠 15%, 미국채권 15%, 미국물가연동국채 15%
- 영구 포트폴리오 : 주식 25%, 채권 25%, 금 25%, 현금 25%
마무리
자산 배분 전략은 투자자의 목표와 위험성향에 맞춰 잘 활용한다면 경제적 자유를 얻는데 큰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수익률만 생각한다면 한 가지 자산에만 집중투자하는 것이 좋아 보이지만 각자 감당할 수 있는 리스크가 다르기 때문에 투자생활을 지속하기 위해선 자산 배분 전략은 한 번쯤 고민해 볼 문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