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이라고 하면 국민연금만 떠올리는 경우가 많지만 우리나라에는 다양한 연금제도가 있습니다. 평균수명이 올라갈수록 생애 주기를 감안하면 근로를 할 수 있는 시간보다 은퇴 후 시간이 더 많아지고 있는 현실입니다. 노후준비의 첫 단추인 연금제도의 3층 연금의 기초를 이해해 봅시다.
3층연금
- 1층 : 공적연금
공적연금은 정부가 운영하며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연금입니다. 대표적으로 국민연금이 있고 공무원연금/군인연금/사학연금 등이 있습니다. 공적연금은 아주 기초적인 생활 보장하는 역할을 할 수 있으며 물가 상승률을 반영하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고령화 시대로 인해 기금 고갈 문제로 연금개혁에 관한 사회적 논의가 진행 중입니다. 논란이 있다고 해도 모든 국민이 일정금액을 의무로 납부하여 사회보장제도 역할도 하고 있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연금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공적연금만으로 충분한 생활을 유지할 수 없기 때문에 추가적인 연금이 필요합니다.
- 2층 : 퇴직연금
퇴직연금은 직장에서 가입하는 연금으로, 퇴직금을 연금화하여 지급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DB(확정 급여형)/DC(확정 기여형)/IRP(개인형 퇴직연금)이 있으며 일시불로 퇴직금을 받기와 비교해서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직을 할 시 IRP 계좌로 퇴직금을 받아서 이어갈 수 있으며 개인사업자/프리랜서의 경우 IRP 계좌를 가입하여 자체적으로 준비하거나 노란 우산공제의 제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3층 : 개인연금
개인연금은 개인이 가입하는 사적연금입니다. 개인연금은 연금저축보험/연금저축펀드로 나뉠 수 있습니다. 보험은 정기납입하며 펀드는 자유적립식으로 납입방법의 차이가 있습니다. 개인연금 역시 납입금에 따라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은 다른 연금에 비해 중도인출이 자유로운 편이며 담보대출 또한 가능하여 유동성이 좋은 편입니다.
마무리
3층 연금의 이해는 노후준비에 있어 꼭 필요합니다. 아주 기초적인 생활수준을 넘어 안정적이고 여유로운 생활을 위해 장기적인 관점으로 준비해야 합니다. 세액 공제 혜택을 적극 이용하여 현재에도 도움이 되고 인출기에도 낮은 세율로 도움이 될 수 있으니 각자의 상황에 맞게 노후 준비를 하시기 바랍니다.